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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니스인에게 많이 생기는 목근육 통증 테이핑요법근육별 테이핑 3 - 목 근육 2
방극용 기자  |  bangtennis@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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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5.04.30  14:2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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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호에 이어 이번 호에도 목이 아플 때 테이핑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테니스 매니아인 김과장은 증권맨이다. 김과장이 관리하는 중요 고객만 해도 수 십명이다. 하락장일 때는 마음이, 상승장일 때는 몸이 고달프다. 요즘은 하루 종일 사무실에 앉아 국제·국내 정세를 살피고 증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분석하느라 정신이 없다. 고객들에게 오는 전화를 받을 때는 손이 모자라 어깨에 걸쳐 놓고 받기가 부지기수다. 
 
올해 테니스 구력 10년차인 김과장은 이런 업무상의 스트레스를 테니스로 푼다. 매주 2번은 저녁 시간에 테니스 코트를 찾아 클럽 동호인들과 저녁 내기, 호프한잔 내기를 한다. 상대편을 이겨야 하는 속성이 증권이나 테니스나 같은 지라 지기 싫어하는 김과장은 내기 게임에 들어서면 최선을 다해서 게임을 한다.
 어느 날, 코트에서 의자에 앉아 있는 김과장을 만났다. 대화를 하는데 목을 돌리지 못했다. 어디 아프냐고 물었더니 “갑자기 목에 통증이 와서 고개를 돌리기가 힘들어요”라고 말한다.
 
김과장의 경우와 같이 고개를 돌리기 힘들 정도로 아픈 증상이 나타나게 만드는 대표적인 근육이 견갑거근이다. 사경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근육이기도 한 견갑거근은 문제가 생기면 뒤를 볼 때 목을 돌리는 대신 몸을 돌리게 된다. 목을 돌리면서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견갑골과 경추 하부 사이가 가장 통증이 심하며 가끔 호흡이 가쁜 경우도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은
1. 컴퓨터의 키보드 작업이나 전화통화 할 때와 같이 목을 한쪽으로 기울이거나 돌려 장시간 일을 할 때.
2. 가방을 한 쪽 어깨에 장시간 멜 때 많이 나타난다.
 
   
▲ 견갑거근 통증부위
 
 
   
▲ 견갑거근의 위치와 모양

 

테니스와 수영 선수에게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알려진 견갑거근의 테이핑 방법

1. 테이프를 붙일 반대쪽으로 고개를 약간 숙이게 한 후 테이프의 한쪽 끝을 귀 뒤쪽 상부 경추 옆 부위에 붙인다.
   
 
 
 
2. 환자의 머리를 최대한 앞으로 기울이게 한 상태에서 테이프를 근육을 따라 견갑골의 내측 상 각 부위까지 붙여 내려간다.
   
 
 
 
3. 테이프는 경추 상부에서 견갑골 내측 상부까지 이어져 붙어져야 한다.
   
 
 
 
견갑거근에 테이핑 요법을 제대로 했을 때에는 테이프에 주름이 발생한다.
 
자료제공: (주) 나사라. 도서출판 메디안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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