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피플
대회그랜드슬램
조코비치 " 최고가 되고 싶다면 최고를 이겨야 한다"if you want to be the best, you have to beat the best
박원식 기자  |  editor@tennispeople.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3.06.08  06:50:2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네이버 구글
   
 

조코비치를 페더러나 나달처럼 테니스 천재로 여기지는 않는다. 노력형인 선수라고 한다. 특히 테니스가 멘탈 스포츠라는 점에서 그의 멘탈과 집중력을 높이 평가하는데 그의 아내도 남편 조코비치의 정신력은 최고 대학에서 우수한 박사학위를 받을 정도하고 했다. 

조코비치의 정신력은 타이브레이크 승부에서 빛난다.  조코비치는 카렌 하차노프와의 롤랑가로스 8강전에서 중요한 2세트 타이브레이크를 7대 0으로 이겨 2세트 마저 내주는 것을 피했다.  이번대회 타이브레이크 5번의 게임은 모두 조코비치의 승리였다.

조코비치는 "2세트 타이브레이크에서 신경을 곤두세우고 완벽한 타이브레이크를 펼쳤다"며 스스로 만족해 했다. 

타이브레이크 통계는 입이 떡 벌어지게 만든다.  조코비치는 5번의 타이 브레이크에서 35점을 획득하고 상대에게 12점을 허용했다. 조코비치가 '잠금모드'에 들어가면 상대가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

조코비치의 2023 Roland Garros 타이브레이크 기록이다.

R1 A. 코바체비치 7/1 
R2 M. Fucsovics 7/2 
R3 A. 다비도비치 포키나 7/4 
R3 A. 다비도비치 포키나 7/5 
QF K. Khachanov 7/0

Infosys ATP Stats에 따르면 조코비치는 타이브레이크 승률에서도 선두로 올라섰다. 파리에서 5번의 타이브레이크 승리로 현재 통산 307승 162패(65.5%)를 기록하고 있다.

조코비치는 "타이브레이크에서는 2점마다 서브하는 형식이다. 모든 포인트가 중요하다. 실제로 모든 포인트는 타이브레이크가 어느 방향으로 갈지 결정할 수 있다"며 "타이브레이크는 일종의 봉쇄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다음 지점에만 집중하고 있고 제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정말로 명확하게 생각해야 한다. 분명히, 주어진 상대에서 당신이 누구를 상대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그것은 저에게 정말 잘 맞는다"고 말했다.

조코비치는 타이브레이크에서 65.4% 승률(466-247)로 커리어를 마감한 로저 페더러를 제쳤다. 다음 현역 선수는 9위 밀로스 라오니치(61.1%)와 10위 라파엘 나달(61%)이다.

카를로스 알카라스와의 준결승에서  타이브레이크로 경기가 흐르면 조코비치가 유리하다.  조코비치는 타이브레이크이전까지 베이스라인에서 테트리스 하듯 알카라스의 공격을 막아내다 타이브레이크에서 초집중해 상대의 바늘 구멍의 틈을 비집고 승기를 잡을 것이다.  프로야구 포스트시즌처럼  그랜드슬램 8강, 4강, 결승은 휴식일이 중간에 주어지는 단기전이다. 37살 조코비치는 자신의 몸을 재정비하고 팀과 작전을 짤 것이다. 알카라스의 약점이 어느 시점이고 어느 부분인지 사전에 간파하고 각본을 짜서 코트에 들어설 것이다.  1세트는 어떻게 하고 2세트는 어떻게 진행하고 3,4,5세트까지 대비하고 들어온다. 

이기는 게임을 위해 서브때 볼 바운스 횟수를 한번에 15번 이상 하면서 상대 심기를 흔들고 순식간에 서브를 넣을 것이다. 경기 중간 약간 아프다는 제스추어를 할 것이다.  알카라스가 경기때 조코비치의 모습을 봐야 하지만 조코비치의 벤치에서의 행동이나 볼 데드 상황에서 쳐다보게하면 조코비치가 승리한다. 알카라스가 조코비치의 행동을 보게 되면 코트에 들어가 기량 발휘할 수 없는 소금기둥이 되는 것은 순식간이다. 

테니스는 좋은 체력과 좋은 스트로크와 서브, 드롭샷으로 구성되는 물리적인 운동임과 동시에 자신의 평정심을 유지하고 상대 마음을 실력이나 심적으로 흔드는 운동이다. 조코비치의 승리 방법이다.  

조코비치는 " 최고가 되고 싶다면 최고를 이겨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알카라스와의 준결승에 임한다. 상대를 최고라 치켜세우며 선제 공격은 하지 않는다는 태도를 취했다. 좌우앞뒤 공격을 막아내다 2~3세트하는 투어대회와 다르다는 그랜드슬램에서의 관록을 발휘할 것이다. 

 

   
 

롤랑 가로스

2023년 6월 6일

노박 조코비치

파리, 프랑스

기자 회견

N. 조코비치/K. 하차노프

4-6, 7-6, 6-2, 6-4

진행자: 완벽한 타이브레이크가 경기 역전의 열쇠였다고 생각하나

NOVAK DOKOVIC: 경기의 터닝포인트였다. 2세트를 따내느냐, 2세트를 잃느냐는 굉장한 차이다.

1,2세트는 이번 토너먼트에서 플레이한 최악의 두 세트일 것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와 네 번째는 꽤 좋았다.

두 번째 타이브레이크에서 신경을 곤두세웠고, 정말 완벽한 타이브레이크를 했다. 놀라운 타이브레이크. 모든 포인트를 완벽하게 플레이했다. 그 덕분에 자신감이 생겼고 공을 좀 더 스윙하기 시작했고 코트에서 더 편안함을 느꼈다.

그런 다음 3세트에서 잘 플레이했고, 네 번째 세트에서 4-2, 15-40까지 상황을 통제했고, 그런 다음 약간 느슨한 3, 4점을 플레이했다. 그러다가 다음 게임에서 서브를 잃어서  복잡하게 만들었다.

빠르게 정비했고 경기를 끝내기 위해 완벽한 8점을 획득했다.

 

Q. 지난 10일 동안 자신의 퍼포먼스에 대해 상당히 비판적이었다. 당신은 아직 여기 있고 준결승에 있다. 적어도 그랜드 슬램 결승에 진출한 적이 있는 사람과 반드시 ​​맞붙게 될 준결승에서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다음 며칠 동안 레벨을 올리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

NOVAK DOKOVIC: 주어진 날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모든 것이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었다.

서비스를 잘하고 잘 플레이한 카렌에게도 공을 돌린다. 강제로 너무 많은 실수를 저질렀고 끔찍한 시작을했다. 그랜드 슬램의 좋은 점은 처음 몇 세트를 잃더라도 여전히 이길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내가 역전을 한 첫 경기는 아니다. 이런 종류의 승리는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감정적으로도 큰 자신감을 불러 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지고 있거나 지고 있던 경기에서 승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고 선수들과의 그랜드 슬램 후반부에서 이겼다.

며칠의 휴식이 있다. 실제로는 이틀이다. 회복하고 가능한 한 모든 에너지, 육체적 에너지를 회복하고 금요일에 모든 것을 쏟는 것이 좋다.

물론 큰 성공이다. 자기 비판적이지만 결과에 만족한다. 그랜드 슬램의 준결승이고 내가 원하는 바로 그 지점이다. 금요일에 또 한 번의 승리를 거둘 수 있기를 바란다.

Q. 내 질문에 대답은 했지만 처음 두 세트에서 고전했고 자신감 측면에서 돌아올 수 있었다는 사실과 이런 힘든 위치에 있는 자신을 발견한 것에 대해 좋은 면을 보나

NOVAK DOKOVIC: 8강 이전까지 세트를 잃지 않았다. 거의 정말 훌륭하고 지배적인 테니스를 했다.

한두 세트를 이길 수 있는 훌륭한 자질을 가진 선수들이 있는 것은 항상 토너먼트의 끝이다.

그래서 그것을 정말 긍정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오늘부터 팀과 함께 제 경기를 분석하고 다음 경기를 더 잘 준비할 것이다. 준결승에서 확실히 더 나은 출발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Q. 많은 선수들이 카를로스가 테니스에 가져다주는 기쁨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가 스포츠에 가져온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NOVAK DJOKOVIC: 그는 코트 안팎에서 아주 좋은 사람이다. 코트에 많은 긴장감을 가져온다. 왼손잡이로 뛰는 자국 선수가 생각난다(웃음). 의심할 여지 없이 그는 성공할 자격이 있다. 그는 열심히 노력하고 있고, 그는 이미 매우 완전한 선수이다, 이제 스무살이다. 작년에 마드리드에서 단 한 번 경기를 펼쳤다. 우리는 그 이후로 경기하지 않았다.  그와의 준결승 경기에 관해서라면, 많은 사람들이 보고 싶어하는 경기다. 확실히 지금까지 토너먼트에서 가장 큰 도전이다. 최고가 되고 싶다면 최고를 이겨야 한다.(If you want to be the best, you have to beat the best) 그는 확실히 여기서 이겨야 할 선수다. 나는 그것을 고대하고 있다.

Q. 경기중 고군분투하다 갑자기 본질적으로 완벽하게 될 때, 한 번의 실책이 뒤따른 세트 타이 브레이크, 어떻게 그것을 뒤집고 전환했는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해달라. 전략적인 것, 사고 방식, 위험을 덜 감수하겠다는 결정, 샷, 어떤 것이든 설명해 달라

NOVAK DOKOVIC: 음, 타이브레이크에서는 2점마다 서비스하는 형식이다. 모든 포인트가 중요하다. 실제로, 모든 포인트는 타이브레이크가 갈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그래서 일종의 봉쇄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누구와 마주하고 있는지만 생각해야 한다. 

그것은 나를 위해 정말 잘 돌아갔다. 나는 완벽한 타이 브레이크, 7-Love를 플레이했다.  나는 내 커리어 내내 타이브레이크에서 매우 좋고 긍정적인 점수를 받은 것은 운이 좋았다고 생각한다. 상대도 알고 있고 나도 알고 있다.  다음 타이브레이크 때마다 내가 정신적 우위를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노력한다.

Q. 타이브레이크 이후 그의 변화를 감지했나? 당신은 이전 경기에서 때때로 당신이 약할 때에도 작은 틈 하나가 있다고 말했고 갑자기 모든 것이 당신의 길이라고 느꼈나

NOVAK DOKOVIC: 내가 완벽한 타이브레이크를 했다는 뜻이다. 그는 단 한 점도 얻지 못했다. 그런 다음 그는 약간 우울함을 느꼈고 저는 즉시 기세를 사용하여 세 번째 세트의 첫 번째 게임에서 그의 서브를 브레이크했다. 이런 일들은 앞서가고 있을 때 일어난다. 그가 대부분의 첫 두 세트 동안 그랬던 것처럼, 저는 테니스에서 몇 분 동안 완벽한 시간을 보냈고 상황을 역전시켰다. 코트를 내 편으로 만들었다. 기세를 느꼈다.

나는 내 샷 구사에서 긴장을 풀기 시작했고 더 많은 자신감을 가지고 더 많이 시도했다. 5전 3선승제 경기에서 자신감과 의심의 순간을 여러 번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매우 접전인 경기에서는 흐름이 자주 바뀐다.

   
 

 

   
 

 

   
 
   
 
   
 

 

[관련기사]

박원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네이버 구글 뒤로가기 위로가기
테니스피플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주교동 614-2 원당메디컬프라자 606호  |  대표전화 : 031)967-2015  |  팩스 : 031)964-7780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경기 다 50250(주간)  |  출판사 신고번호:제2013-000139호  |  상호명 : (주)스포츠피플 | 테니스피플  |  사업자등록번호:128-86-68020
대표이사·발행인 : 김기원  |  인쇄인:김현대  |  편집국장 : 박원식  |  정보기술책임 : 최민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민수
Copyright © 2011 테니스피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tennispeople.kr